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99fb8411c72c4c6bec2c4861f73d1f459e65167" 테이스 엘보 및 골퍼 엘보의 자가 운동치료 방법들
본문 바로가기
운동재활건강처방자료

테이스 엘보 및 골퍼 엘보의 자가 운동치료 방법들

by 만돌이님 2020. 12. 17.
반응형

테니스를 칠 때 생기는 팔꿈치 통증은 대부분 좋지않은 백 스트로크 자세에서 나옵니다.

즉, 백 스트로크 때에 팔꿈치가 구부러진 자세로 볼을 치면, 볼에서 건네지는 근육의 충격량은 팔을 폇을 때 보다 상당히 커서 무리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그립이 너무 크거나, 테니스 라켓줄이 너무 팽팽하면 같은 이유로 테니스 엘보우가 올 수 있습니다.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최초 4-6주의 급성 염증기가 지난 후에 재발을 방지할 목적으로 꾸준히 시행해야 하며, 전문가의 지도 하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부들의 경우는 빨레를 짜고, 마루를 닦는 등 손목을 회전하거나, 뒤로 젖히는 운동이 많은 가사일에서 잠시 벗어나 팔을 쉬어야 한다.

하루종일 컴퓨터 모니터만 바라보면서 키보드만 만지작거리는 사람도 어깨, 목의 결림 (통증)이 오는 수가 많은 데, 팔꿈치의 통증도 드물지 않다.이유는 팔, 손목의 근육 약화로 인하여 가끔 하는 골프, 볼링, 테니스, 수영 등의 레크리에이션에서도 이 부위의 무리를 주게되어 결국 테니스 엘보우라는 진단을 듣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 힘줄이 뼈에 완전히 붙어 회복되기 전에 팔을 쓰게 되므로, 테니스 엘보우는 자꾸만 찾아오는 팔꿈치 관절의 반갑지 않은 손님이 되기가 쉽습니다.

 

테니스 엘보우 자가진단

자신의 통증이 팔꿈치 외측의 튀어나온 뼈 즉 "외상과" 주위에 있을 때 이 부위를 손가락 끝으로 힘껏 눌러서 이 부위가 심하게 아프면 일단 자가 진단으로 테니스 엘보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픈 쪽 팔꿈치를 완전히 펴고 손목을 다른 손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손목을 뒤로 젖힐 때 팔꿈치 통증이 생기면 거의 테니스 엘보우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테니스 엘보우가 생기면 물건을 들거나, 밀때, 운반할때 주로 팔꿈치의 바깥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심하게 진행된 경우는 악수, 열쇠를 돌릴 때, 머리를 빗을 때 등등 가벼운 일에서도 통증이 생기게 되며, 팔꿈치 뿐만 아니라 팔 아래로 내려와 통증이나 힘이 빠지는 증상이 유발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테니스 엘보우는 30-50세 사이에 가장 흔한데, 이런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사의 진단과 치료를 통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아야 합니다.전문의사의 병력 청취, 진찰 그리고 X-선 촬영으로 대부분 간단히 진단됩니다.

그러나 관절염, 요골신경 압박증후군, 외상등을 감별진단하기 위하여 근전도검사, MRI등 정밀검사가 필요한 때도 있습니다.

스트레칭 : 그림과 같이 팔꿈치를 펴고 다른 손으로 손목을 지그시 구부리며 30초간 유지하는 것을 10회씩 하루 3-5회

근력강화 : 그림과 같이 아령이나 고무밴드를 이용하여 신전근의 근력과 지구력을 키우는데 주의할 점은 무리하게 하지 말고 지구력을 기르는 데 더 주력해야 합니다.

천천히 신중하게 재활에 임하시면 분명 많은 통증을 격감시켜줍니다. 재활은 기본은 기다림입니다. 

반응형

댓글